현 시대는 스마트 디지털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단순하게 디지털로의 전환이 아닌 스마트한 디지털 세상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어 지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과 비지니스는 스마트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스마트한 변화에 실패하는 어떤 국가나 산업도 과거의 번영을 지속할 수 없다고 예측됩니다. 모든 산업과 비지니스는 그들의 전통적인 결과물을 스마트라는 함수를 통하여 지능형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스마트 함수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은 이제 모든 세계와 산업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핵심 성장 동력입니다. 최근 딥러닝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인공지능 기술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사회는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갖는 인공지능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러한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려대학교 HI AI & Computing 연구소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가장 지능적인 인간의 뇌신경정보처리 원리와 인간 지능을 가능케 하는 핵심 능력을 모델링하여 인간을 닮은 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소의 핵심 방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분야와 기계학습 분야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고 있는 강화학습, 딥러닝, attention mechanism 등이 인간의 정보처리 원리를 반영한 기술들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에서는 강화학습과 딥러닝 모델처럼 사용하게될 최고의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한 산업 발전, 국가의 경쟁력 강화, 그리고 인류의 행복한 삶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많은 분들의 성원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2018년 8월
고려대학교 HI AI & Computing
연구소장 임희석